본문 바로가기
건강정보

라푼젤증후군이란? 머리카락을 섭취하는 정신 질환

by 밝은 지식 2023. 6. 13.

라푼젤 증후군은 머리카락 뭉텅이가 위나 장에서 발견되는 의학적 상태를 말하며, 머리카락 뭉텅이로 인해 위나 장이 막히거나 팽창하여 위 장에 문제가 생기는 것을 포함합니다. "라푼젤 증후군"이라는 이름은 발견되는 머리카락 뭉텅이가 애니메이션 라푼젤의 주인공인 라푼젤의 풍성하고 긴 머리카락과 닮았다고 하여 지어진 이름입니다.

 

라푼젤 증후군은 일반적으로 머리카락 또는 털을 뽑고 싶은 강박적인 충동을 수반하는 발모광(trichotillomania)과 강박적으로 머리카락을 먹는 행위인 삼식증(trichophagia)으로 알려진 정신 장애가 있는 사람에게서 발생합니다. 머리카락을 뽑아 지속적으로 섭취함으로써 소화가 되지 않는 머리카락이 위와 장에 축적되어 뭉텅이를 형성하게 됩니다.

 

라푼젤 증후군의 증상으로는 복통, 메스꺼움, 구토, 변비, 체중 감소, 식욕 부진 등이 있습니다. 심한 경우 머리카락 뭉텅이로 인해 소화기관이 막혀 천공이나 장폐색과 같은 심각한 합병증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복부 X-레이, 초음파 또는 컴퓨터 단층 촬영(CT) 스캔과 같은 영상 검사로 확인이 가능하며 위와 소장에 머리카락 뭉텅이가 발견되면 진단이 확정됩니다.

 

라푼젤 증후군 치료에는 머리카락 뭉텅이를 제거하는 것뿐만아니라 그 원인인 발모광, 삼식증의 정신과적 상태를 모두 치료하는 게 포함됩니다. 대부분의 경우 개복술 또는 복강경 수술을 통해 머리카락을 제거하며, 정신과적 지원 및 인지 행동 요법(CBT)과 같은 치료 정신과 치료를 통해 발모광 및 삼식증을 해결할 수 있습니다.

 

라푼젤 증후군은 매우 드문 질환이며 발모광이나 머리카락을 잡아당기는 행동을 하는 대부분의 사람들이 전부다 라푼젤증후군을 뜻하는 것은 아니라는 점에 유의해주세요. 본인이나 주변사람들이 발모광 증상 또는 머리카락을 뽑는 행동을 보이는 경우에는 의학적 및 심리적 지원을 받는 것이 좋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