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일상정보

지방자치단체 자전거보험 가입

by 로드투파이어 2022. 6. 14.

2017년도 한국교통연구원이 발표한 자전거 이용 인구 자료에 따르면 우리나라 국민 중 월 1회 자전거를 이용하는 인구는 1340만 명이라고 하는데요. 이는 우리나라 전 국민 중 약 1/4 정도에 해당하는 수치인만큼 정말 많은 분들이 자전거를 이용하고 계십니다. 그렇기 때문에 자전거보험이 이제는 중요한 시기가 되었는데요. 지방자치단체 자전거보험 가입에 대하여 알아보겠습니다.

 

ㅇ 자전거 교통사고 발생건수

그에 따라, 많은 분들이 자전거를 이용하는 만큼 자전거 교통사고 발생 건 수도 매년 증가하는 추세에 있습니다. 혹시나 사고라는 건 언제 어떻게 생길지 알 수가 없잖아요. 사고가 나지 않는것이 제일이지만 혹시라도 자전거를 이용하다가 사고가 나서 다치거나 상해를 입힌 경우에 지원받을 수 있는 보험이 있다는 사실을 안내해드릴게요.

 

자전거 교통사고 발생건수
자전거 교통사고 발생건수 (출처 : KOSIS)

 

ㅇ 지방자치단체 자전거보험 현황

많은 국민들이 자전거를 이용하는 만큼 지자체에서는 매년 자전거 이용 활성화를 위하여 자전거 도로 확충 등 인프라 조성 뿐만 아니라 자전거와 관련한 다양한 사업들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그중에 주민들을 위한 자전거보험 사업을 진행하고 있는데요. 2020년 기준으로 전국 지자체 중 118개 지자체가 지자체 주민들을 위한 자전거보험을 가입했습니다.

 

지자체 자전거보험 가입현황
지자체 자전거보험 가입현황 (출처 : KOSIS)

 


대부분의 지자체 자전거 보험은 보험가입 내용 및 보장 범위가 대동소이 합니다. 지자체 자전거 보험이 어떤 것인지 확인해보기 위해 아래 용인시의 2019년도 자전거보험 샘플을 보시면,

 

ㅇ 지방자치단체 자전거보험 가입방법

  • 지자체의 관할 주소지에 주민등록된 사람은 모두 피보험자로서 혜택을 받을 수 있고 주민이 별도로 신청하거나 가입하는 절차 없이 자동 가입되는 시스템입니다.
  • 자신이 자전거를 탑승 중 뿐만아니라 보행 중에 다른 자전거로부터 입은 사고도 자전거 사고로 규정하고 있어 자전거를 타지 않는 분들도 자전거 때문에 사고가 났으면 보장을 받을 수 있습니다. 
  • 보장내용은 상해로 인한 사망 또는 후유장애시 보상, 4주 이상 치료 진단 시 위로금, 판결로 인한 벌금 부담 보상, 사고의 과실로 인하여 구속 또는 공소될 경우 변호사 선임비용 보장, 형사합의를 봐야 될 경우 사고처리 지원금 보장 등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자전거보험 홍보물
용인시 자전거보험 홍보물 (출처 : 용인시)

 

  • 대부분 지자체들의 자전거 보험이 위 용인시 자전거보험과 흡사하지만 지자체별로 조금씩 차이가 있다는거 참고해주시고 정확하고 자세한 사항은 자신이 거주하고 있는 지자체 홈페이지에서 자전거보험을 검색하셔서 꼭 확인해주세요.
  • 추가로, 보험기간은 1년마다 지자체에서 갱신하는 사항이므로 현재 진행중인 보험기간 내에 당한 사고만 보장되는 것이 아니라 과거 사고 시점에 지자체에서 가입해 놓은 자전거 보험이 있다면 보장받으실 수도 있다는 점 참고해주세요.
  • 자세한 사항은 자신의 주소지에 속한 관할 지자체에 꼭 문의해보시기 바라며 무엇보다 사고가 안나는게 최선이니까 자전거 운전 시 꼭 안전 운전하시기 바랍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