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정보

슈퍼푸드 스피루리나 영양성분 효능 먹는법 유의사항 알아보기

by 로드투파이어 2023. 9. 7.

스피루리나는 청록색 조류의 일종으로 완전단백질, 필수지방산, 비타민, 미네랄이 풍부하며 슈퍼푸드로 각광받고 있습니다. 면역체계 강화부터 중금속 해독 항산화 및 항염증, LDL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고 혈당 조절 등 다양한 효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스피루리나 분말이 병에 담겨있는 사진

 

 

스피루리나란?

스피루리나는 청록색 조류의 일종으로 과학적으로 시아노박테리움으로 분류됩니다. 조류라는 용어를 들으면 바다에 떠다니는 해초를 생각할 수도 있지만, 스피루리나는 실제로 따뜻한 알칼리성 환경에서 잘 자라는 담수 식물입니다.

 

오늘날 소비되는 스피루리나의 대부분은 순도, 안전성 및 최대 영양 밀도를 보장하는 통제된 환경에서 재배됩니다. 재배 농장은 직사광선 아래의 야외 연못을 만들어 미세조류, 시아노박테리아등의 광합성 미생물을 배양하는 광생물반응기를 이용하여 조류를 키울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할 수 있습니다.

 

역사적으로 아즈텍인들은 멕시코의 텍스코코 호수에서 스피루리나를 수확했고, 중앙 아프리카의 차드 호수 주변 지역에서는 여러 세대에 걸쳐 스피루리나를 수확, 섭취해왔습니다.

 

 

스피루리나 영양성분

스피루리나가 많이 주목받는 이유 중 하나는 농축된 영양 성분 때문입니다. 스피루리나에는 다양한 비타민, 미네랄 및 기타 유익한 화합물이 들어 있습니다.

 

  • 고품질 단백질: 스피루리나는 약 60%의 단백질로 구성되어 있으며 대부분의 야채에 비교해서 매우 높은 비율입니다. 게다가 단백질은 완전단백질으로 우리 몸에 필요한 모든 필수 아미노산을 포함하고 있습니다. 
  • 비타민: 스피루리나는 비타민 B군, 특히 B1(티아민), B2(리보플라빈), B3(니아신)이 많습니다. 이 비타민들은 에너지 생산, DNA 복구 및 피부 건강 유지에 필수적인 역할을 합니다. 또한 스피루리나는 강력한 항산화제인 비타민 E와 비타민 K1 및 K2도 제공합니다.
  • 미네랄: 적혈구 생성과 DNA 합성에 필수적인 철분이 풍부하게 들어 있습니다. 또한 마그네슘, 칼륨, 망간도 함유되어 있으며 각각 뼈 건강, 근육 기능 및 신경 활동에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 필수 지방산: 스피루리나는 필수 지방산인 감마 리놀렌산(GLA)이 풍부합니다. GLA는 항염증 특성을 갖고 있으며 피부와 모발 건강에 유익한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 항산화제: 스피루리나의 생동감 넘치는 청록색 색상은 강력한 항산화제인 피코시아닌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음을 나타냅니다. 항산화제는 만성 염증, 노화, 심지어 다양한 질병과 관련된 우리 몸의 산화 스트레스와 싸웁니다.

 

 

스피루리나 효능

스피루리나는 단지 영양학적으로 밀도가 높은 뿐만 아니라 수많은 과학적 연구에 의해 뒷받침되는 다양한 건강상의 효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 면역 체계 강화: 스피루리나에는 백혈구의 성장을 촉진하는 색소인 피코시아닌이 풍부합니다. 백혈구는 해로운 병균으로부터 우리 몸을 방어하는 데 중추적인 역할을 하여 전반적인 면역 기능을 향상시킵니다.
  • 중금속 해독:  스피루리나는 비소 독성 해독에 특히 효과적이며, 체내 기타 중금속과 결합하여 제거를 돕는 능력이 탁월합니다.
  • 알레르기 완화: 스피루리나가 알레르기성 비염에 효과가 있다는 연구결과가 있습니다. 스피루리나를 섭취하면 염증을 줄이는 효과로 인해 코막힘, 가려움증, 재채기가 감소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 나쁜 콜레스테롤 낮추기: 스피루리나는 혈중 LDL(나쁜 콜레스테롤) 수치를 줄여 주어 심장건강에 도움이 됩니다. 연구에 따르면 정기적으로 스피루리나를 섭취하면 HDL(좋은 콜레스테롤)이 증가하여 심혈관 건강 개선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 항산화 및 항염증: 스피루리나에 들어 있는 피코시아닌의 항산화 특성은 활성산소를 중화시키고 염증 신호 분자의 생성을 억제하여 강력한 항산화 및 항염증 효과를 제공합니다.
  • 혈당 조절: 예비 연구에서는 스피루리나가 혈당 수치를 안정시키는 데 도움이 되어 제2형 당뇨병 환자에게 유익할 수 있다고 암시하고 있습니다. 식사 후 인슐린 감수성을 개선하고 혈당 수치를 낮추는 것으로 보입니다.
  • 근육 강화 및 지구력: 스피루리나의 항산화 특성은 운동으로 인한 산화를 줄여 신체 활동 중 근력과 지구력을 향상시킬 수 있습니다.

 

 

스피루리나 먹는법

건강보조식품으로서 시중에서 구매가능 한 스피루리나의 형태로는 분말 형태와 캡슐 형태가 있습니다. 캡슐 형태는 잘 아시다시피 물과 함께 캡슐을 섭취하는 것이며 분말 형태는 다양한 방법으로 섭취가 가능합니다.

 

스피루리나 캡슐과 분말

스피루리나를 빠르고 간단하게 섭취하려는 사람들에게는 캡슐 형태가 좋습니다. 고정된 복용량을 제공하며 다른 보충제처럼 물과 함께 섭취할 수 있습니다.


파우더 형태는 다양한 방법으로 섭취가 가능하고 필요와 선호도에 따라 먹는 양을 조정할 수 있습니다. 

 

  • 스무디나 주스에 스피루리나 분말가루를 추가하셔서 드시면 간단하게 섭취가 가능하며 높은 영양효과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 샐러드, 수프 또는 메인 코스에 스피루리나 분말가루를 약간 뿌려주시면 영양 섭취에 용이합니다.

 

 

권장 복용량 및 유의사항

복용량

스피루리나는 일반적으로 안전하지만 권장 복용량을 준수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성인의 경우 일반적으로 처음에는 하루 2~3g을 섭취하고 점차적으로 하루 최대 10g까지 늘리는 것이 좋습니다. 

 

유의사항

루푸스, 류마티스 관절염, 다발성 경화증과 같은 자가 면역 질환이 있는 사람은 스피루리나를 섭취하면 면역 체계를 자극할 수 있기 때문에 섭취 전에 의사와 상담하는 것이 좋습니다. 


스피루리나는 영양분이 풍부한 식품이지만 임신과 모유 수유 중 안전성에 대한 연구는 아직 충분하지가 않습니다. 

 

 

일부 사람들은 특히 스피루리나를 식단에 처음 도입할 때 복부 팽만감, 메스꺼움, 설사 등 가벼운 소화 문제를 경험할 수 있습니다. 낮은 복용량으로 시작하여 점차적으로 복용량을 늘리면 이러한 현상을 완화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스피루리나는 특정 약물, 특히 면역체계를 조절하거나 혈액 응고에 관여하는 약물과 상호작용할 가능성이 있으므로 약물을 복용 중인 경우에는 의사와 상담하시기 바랍니다.


드물지만 일부 개인은 스피루리나나 그 성분에 알레르기가 있을 수 있습니다. 가려움증, 부어오름, 호흡 곤란 등의 알레르기 반응이 나타나면 사용을 중단하셔야 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