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시설관리/승강기

승강기 엘리베이터 정보 조회 (국가승강기정보센터)

by 로드투파이어 2022. 10. 20.

내가 이용하는 승강기가 안전한지 제대로 관리가 되고 정기적으로 검사는 받고 있는지 확인하고 싶으시면 국가승강기정센터에서 한눈에 알아 볼 수 있습니다. 승강기 정보와 검사 이력과 검사 결과 까지 모두 확인할 수 있는 사이트 국가승강기정보센터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국가승강기정보센터

국가승강기정보센터는 행정안전부의 위탁으로 한국승강기안전공단에서 운영하는 시스템으로 승강기로 인한 위해로부터 국민들을 보호하기 위해 구축한 국가승강기정보시스템으로 전국에 설치된 승강기의 안전과 관련된 제반정보를 기관 또는 국민들에게 제공하는 서비스 센터입니다.

 

국가승강기정보센터 사이트에서는 승강기 관련 고장사고 신고 및 제보, 승강기정보 열람, 승강기 관련 통계 등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우리나라 모든 승강기는 관리대상에 포함되며 해당 사이트에서 승강기에 대한 정보를 열람할 수 있습니다.

 

국가승강기정보센터 사이트

 

국가승강기정보센터

국가승강기정보센터는 승강기로 인한 위해로부터 국민들을 보호하기 위해 전국에 설치된 승강기의 안전과 관련된 제반 정보를 제공합니다.

www.elevator.go.kr

 

승강기 정보열람

알고 싶은 승강기 정보에 대해서 확인하는 방법에 대해서 알려 드리겠습니다. 메인화면에서 상단에 있는 정보열람 탭에 있는 승강기 정보 열람 메뉴를 이용하시면 되는데요. 승강기 정보 열람 페이지에서 승강기 번호를 누르고 검색하시면 승강기 정보를 열람할 수 있습니다.

 

승강기 정보열람
승강기 정보열람 페이지

 

승강기 번호는 승강기 내부에 있는 명판이나 승강기 검사합격증명서에 적혀있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승강기 검사합격증명서
승강기 검사합격증명서
승강기번호 명판
승강기번호 명판

 

승강기번호를 입력하시고 조회를 누르시면 아래와 같이 승강기 정보가 나타나며 검사이력과 자체검사이력을 확인해 볼 수 있습니다.

 

검사이력은 1년에 한 번씩 진행하는 정기안전검사와 3년에 한 번씩 진행하는 정밀안전검사의 이력을 조회할 수 있으며, 정기안전검사와 정밀안전검사는 한국승강기안전공단에서 점검한 결과입니다.

 

점검결과는 합격 조건부합격 불합격 등으로 나타나며, 불합격한 승강기는 운행이 불가한 승강기 입니다. 만약, 검사결과가 불합격인 승강기가 운행 중인 것을 확인하셨다면 즉시 신고해 주세요.

 

자체점검이력은 월에 한 번씩 승강기 유지관리업체에서 점검한 결과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점검결과에 대해서 양호, 지적 등으로 표시되며 점검표도 함께 확인할 수 있습니다.

 

승강기 정보열람
승강기 정보열람

 

승강기 통계

국가승강기정보센터에서는 승강기 정보 열람뿐만 아니라 각종 통계도 제공하고 있습니다. 통계에 따르면 22년 9월 30일 기준 우리나라에는 총 80만 3천대의 승강기가 설치되어 있고 5층 이하 운행 승강기가 절반 정도인 32만대가 있으며 30층 초과 고층 운행하는 승강기는 1만 9천대 정도가 있습니다.

 

작년 발생한 승강기 사고 건수는 총 75건 사고 발생률은 0.01%이며, 고장현황은 23,358건 고장률은 2.993%로 나타났습니다. 지역별, 사고별, 유형별 다양한 통계를 제공하오니 국가승강기정보센터 승강기 통계에서 찾아보시면 될 것 같습니다.

댓글